춤추는 헬렌켈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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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면테라피

숙면테라피 메인


숙면 테라피는 신체적 활동이 제한적이고 긴장의 강도가 높은 장애인을 위한 기본 프로그램입니다. 편안하게 누운 자세의 아랫배 호흡으로 일상의 수면자세를 교정하여 편안하고 깊은 잠을 유도합니다. 또한 심신을 빠르게 이완시키고 정신적인 휴식을 가능케 하여 신체의 자생력과 면역력을 크게 증진시키게 됩니다.

  • 숙면테라피 첫번째 동작

    전신 근육과 근력, 척추강화

  • 숙면테라피 두번째 동작

    심신 건강의 전반적인 회복

  • 숙면테라피 세번째 동작

    심장 강화, 어깨 결림 완화

  • 숙면테라피 네번째 동작

    몸과 마음의 정화

  • 숙면테라피 다섯번째 동작

    전신 유연성 강화

  • 숙면테라피 여섯번째 동작

    몸, 마음 의지를 하나로 모은다

  • 1/21

    1

    1. 편안히 누워 다리를 어깨너비로 놓는다. 팔은 양 옆으로 45도 방향으로 놓고 손바닥은 하늘을 보게 하며 턱을 가볍게 당겨 하단전 석문혈을 의식하고 발끝도 살짝 하단전 방향으로 향한다는 느낌을 갖는다.

    1. 심장과 신장의 조화로 불면증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척추를 강화한다.

  • 2/21

    2

    2. 숨을 들이쉬었다가 내쉬며 천천히 턱을 최대한 오른쪽으로 내려놓는다.

    2. 소화기계통 경락에 자극을 주어 소화흡수 능력을 증진한다.

  • 3/21

    3

    3. 숨을 들이쉬며 정면으로 왔다가 다시 내쉬며 천천히 턱을 최대한 왼쪽으로 내려놓는다.

    3. 소화기계통 경락에 자극을 주어 소화흡수 능력을 증진한다.

  • 4/21

    4

    4. 턱을 정면으로 하고 발끝은 몸 안쪽으로 최대한 끌어당긴다. 이때 몸 뒤쪽의 근육이 당겨지는 느낌으로 한다.

    4. 등 뒤쪽의 근육을 전체적으로 자극하여 심신의 피로를 해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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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5. 양 발끝을 붙인 상태로 기지개를 켜듯 손끝부터 발끝까지 쭉 뻗는다. 이때 허리가 주먹 하나가 들어갈 정도로 바닥에서 떠야 한다. 왼손으로 오른쪽 손목을 잡고 오른 손목을 꺾어 손바닥이 완전히 펴질 수 있도록 한다.

    5. 전신의 근육과 근력, 척추를 크게 강화시킨다. 특히 흉추에 많은 자극을 주어 운동부족과 피로를 빠른 시간에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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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6. 뒤꿈치는 바닥에 살짝 대듯이 내려놓은 상태로 끝과 턱 끝을 당긴 상태에서 한손은 하단전 석문혈 위에, 다른 한손은 주먹 또는 손바닥을 명문 아래로 밀어 넣는다. 명문에 강하게 집중된 힘이 수직 상방의 하단전 석문으로 솟아오르면서 하단전이 불룩하게 당겨지면 양 무릎 또한 솟아오르듯이 위로 당겨진다. 바닥을 스치듯이 끌려온다.

    6. 호흡이 자연스럽게 길고 깊어진다. 허리의 곡선을 살려내어 인체의 생명력을 북돋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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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7. 끌어당긴 무릎을 다시 아래로 살짝 내려놓는다. 역시 몸짓의 주체는 하단전 석문혈이다. 하단전이 주도권을 쥐고 힘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7. 호흡이 자연스럽게 길고 깊어진다. 허리의 곡선을 살려내어 인체의 생명력을 북돋는다.

  • 8/21

    8

    8. 용천이 마주보도록 발바닥을 붙이면 하체는 마름모꼴이 된다. 이때 무릎 안쪽의 각도는 대략 직각이 되도록 하고, 발바닥과 무릎, 회음과 골반 전체의 조절을 통해 명문과 석문에 자극이 강하게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세를 이렇게 바꾼 다음 호흡은 앞에서와 같이 하단전 석문혈이 주체가 되도록 한다.

    8. 아랫배 호흡을 자연스럽게 하고 하단전 석문혈에 힘을 집중시킨다.

  • 9/21

    9

    9. 양다리는 90도 각도로 세우고 양발 간격은 어깨너비가 되게 한다. 이때 무릎은 옆으로 벌어지지 않고 하늘을 향하도록 하고, 양손은 엄지와 검지를 벌려서 옆구리에 댄다. 몸이 긴장되지 않도록 힘을 완전히 뺀다.

    9. 마음과 기운이 하단전 석문혈에 모여 심신의 건강이 전반적으로 회복시킨다.

  • 10/21

    10

    10. 팔을 45도 양옆으로 내려놓고, 오른다리 복사뼈 바로 윗부분이 반대쪽 다리에 걸쳐지게 한다.

    10. 어지러운 마음을 안정시키고 다리의 기능을 강화시켜 정신력까지 강화된다.

  • 11/21

    11

    11. 양 발의 위치를 반대로 바꾸어 준다.

    11. 어지러운 마음을 안정시키고 다리의 기능을 강화시켜 정신력까지 강화된다.

  • 12/21

    12

    12. 오른손을 귀 뒤로 해서 머리를 받쳐주고, 왼손을 지면과 수직이 되게 위로 들어 준다. 왼손 노궁혈이 하늘을 향하도록 뻗어 준다. 이때 왼쪽 손끝은 머리 쪽을 향하게 한다.

    12.심장을 강화시키며 견갑의 통증을 해소한다.

  • 13/21

    13

    13. 왼손을 귀 뒤로 해서 머리를 받쳐주고, 오른손을 지면과 수직이 되게 위로 들어 준다. 오른손 노궁혈이 하늘을 향하도록 뻗어 준다. 이때 오른쪽 손끝은 머리 쪽을 향하게 한다.

    13. 심장을 강화시키며 견갑의 통증을 해소한다.

  • 14/21

    14

    14. 왼팔을 편안하게 팔베개를 하고 오른손 손바닥은 중단전 옥당혈에서 주먹 두 개 정도의 간격을 두고 바닥에 내려놓는다. 이때 손끝은 정면에서 위를 향하여 45도가 되게한다.

    14. 정신과 눈을 맑게 하고 불면증에 좋으며 마음의 병을 다스리는데 탁월하다.

  • 15/21

    15

    15. 오른팔을 편안하게 팔베개를 하고 왼손 손바닥은 중단전 옥당혈에서 주먹 두 개 정도의 간격을 두고 바닥에 내려놓는다. 이때 손끝은 정면에서 위를 향하여 45도가 되게한다.

    15. 정신과 눈을 맑게 하고 불면증에 좋으며 마음의 병을 다스리는데 탁월하다.

  • 16/21

    16

    16. 오른손 엄지를 구부리고 이를 왼손이 감싸는 형상으로 삼태극 모양을 만든다. 이때 시선은 삼태극의 중앙을 바라보며 왼손 엄지가 오른손 엄지 위로 올라오지 않도록 한다. 양발 사이의 거리는 어깨너비이고 양팔도 어깨너비다. 발등을 땅에 댄다.

    16. 장이 차가운 사람에게 좋고 눈을 시원하고 밝게 하며 피로를 풀어준다.

  • 17/21

    17

    17. 오른발이 왼쪽 다리 위로 가게 하여 앉은 상태에서, 양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허벅지 아래에 놓는다. 양손의 정확한 위치는 고관절에서 허벅지로 넘어가는 부위다.

    17. 마음을 평온하게 하여 전신의 기혈을 안정되게 하고 정력을 강하게 하며 경직된 어깨 근육을 풀고 통증을 치료한다.

  • 18/21

    18

    18. 양손을 자연스럽게 펴고 얼굴을 감싼 상태에서 양손의 간격은 주먹 하나 반이고 양손과 얼굴 사이의 거리도 주먹 하나 반이다. 이때 양손의 높이는 손가락이 시작되는 부위가 눈높이에 위치하도록 한다.

    18. 몸에 기를 고르게 분산시키며 단전을 튼튼하게 한다.

  • 19/21

    19

    19. 손바닥을 양쪽 무릎 옆 지면에 대고, 무릎 선을 넘어가지 않게 한다. 상체의 각도는 45도, 다리는 오른발이 왼쪽 다리 위로 가게 앉는다.

    19. 독맥의 기혈을 원활하게 하며 단전에 의식이 잘 집중되도록 한다.

  • 20/21

    20

    20. 다리 자세는 결과부좌로 취하되 불편한 방향을 우선으로 한다. 허리가 활처럼 휠 수 있도록 충분한 거리를 두면서 상체의 무게중심을 앞으로 이동한다. 양손은 위에서 수직으로 바닥에 짚고, 양 손끝을 바깥쪽으로 돌려 정면을 기준으로 직각이 되게 한다.

    20. 신장과 허리를 튼튼히 하고 아랫배 호흡을 강화시킨다.

  • 21/21

    21

    21. 바르게 누워 양다리를 90도로 세우고 양발 사이의 거리는 어깨너비로 한다. 양손을 머리 위에 손바닥이 하늘을 보게 편안하게 놓고, 양손 사이의 거리는 주먹 두 개 정도가 되도록 한다.

    21. 천지간의 현묘한 기운이 체내에 들어와 심신을 깨끗이 정화한다.